꿈소년의 개발 이야기

나는 진짜 개발자인가? 본문

Software Engineering

나는 진짜 개발자인가?

꿈소년 2023. 7. 23. 11:11
반응형

https://workplace.stackexchange.com/questions/129099/how-to-know-if-i-am-a-real-developer

 

How to know if I am a 'Real Developer'

I am in my 5th year as a developer (3.5 years as junior/mid level and now a senior dev). My current role is not going well (people issues). Anyway, I said to one of the managers I was thinking of l...

workplace.stackexchange.com

스택 오버플로우 메일을 통해서 보게 된 글입니다. 전체 스레드를 읽어가다보면 감동이 옵니다.

그리고 글쓴이가 업데이트 한 두 단문은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AI 의 힘을 빌려 답변자들의 답변을 정리해봤습니다.


  1. 진짜 개발자란 시간에 따라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이 있으며, 필요한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2. '진짜 개발자'의 정의는 모호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경험이 풍부한지와 얼마나 다양한 프로젝트를 완료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3. 저열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 중 누구나 개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진짜 개발자란 'Imposter Syndrome'(사기꾼 증후군)을 가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것은 주목 받기 때문에 혹은 부족한 지식과 상식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누구든 갖고있을 수 있습니다.
  5. 성과를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일하는 과정과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진짜 개발자란 경험, 지식, 기술 습득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신이 진짜 개발자인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보다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다시 해봤습니다.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추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에 대한 답변이 이렇군요.


  1. 지속적인 학습: 업계에서 핵심이 되는 최신 기술들은 언제든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해 나가야 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기술을 더 깊이 있게 공부하거나, 새로운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성장합니다.
  2. 프로젝트 참여: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개발자들은 기술적인 문제나 그 해결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더욱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코드 리뷰: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코드 리뷰를 하면서 다양한 의견과 사고방식을 접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팀워크와 협업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4. 커뮤니티 활동: 온라인상의 커뮤니티나 오프라인 모임에서 다른 개발자들과 교류하면서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나 기술 동향도 접할 수 있습니다.
  5. 개인 프로젝트: 개인적인 욕구나 관심사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개발자로서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나 개발자는 공부하고 성장해야 하는 존재인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