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소년의 개발 이야기

영어로부터의 자유 본문

영어공부

영어로부터의 자유

꿈소년 2019. 7. 19. 17:22
반응형

 

 

Freedom from English.

 

문제는 영어를 배우기보다는 단지 영어에 대한 조각적 지식만을 습득하는 것이다.

단지 책에만 나오는 지식을 배우고 있다. 그 때문에 영어는 일종의 속박이 되었고 굴레가 되었으며 감옥이다.

그것은 한국인이 영어를 효과적으로 제대로 배우는 것을 막는다.

 

[Challenges] 어려움

영어는 한국어와 매우 다르며,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어렵다. 또한 평상시에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제한된 곳에서 접한다.

영어가 어려운 이유는 두뇌 효율성이라고 부르는 것 때문이다.

모국어를 말할 때는 저절로 모든 걸 이해한다.

하지만 외국어를 말할 때는 그렇지 않다. 뇌는 아주 바쁘게 일한다.

따라서 영어로 뭔가를 하는 것은 덜 효율적이고 더 피곤한 것이며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뇌를 훈련시키는 것은 매우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그런 것들이 어려움이다.

 

[Myths] 신화들

여기 몇 가지 신화들이 있다.

사람들은 똑똑하면 언어를 쉽게 배울 거라 생각한다.

반드시 그렇지 않다똑똑한 사람들에게도 두려움과 억압 혹은 동기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배우려는 적절한 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아주 똑똑하지 않더라도 언어를 잘 배운다.

그저 암기나 반복 등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영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단지 영어에 관한 단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게다가 효율적인 두뇌작용을 돕지도 못한다.

자연스럽고 의미 있는 읽기와 문맥 속에서 반복해서 말들을 접해야 진짜 알게 됩니다.

그 말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그 말의 맥락을 이해해야 잘 기억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말의 대부분을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문법을 암기해야 하는 지루한 기계적 규칙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문법은 사실 의미를 동반하는 패턴입니다. 부정관사나 정관사 혹은 시제가 그런 예입니다.

규칙을 암기하기보다는 의미의 맥락에서 패턴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 말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능이나 토익, 토플 같은 시험을 위해 영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이것은 지루하고 낮은 수준의 동기. 영어에 관한 지식만 알게 될 뿐이다.

 

자유를 찾는 첫번째 단계

[Motivation] 동기

사람들은 만약 내가 동기가 강하면 잘 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유형의 동기이냐가 중요하다.

동기는 2가지 범주가 있다. 외재적, 내재적.

외재적 동기란 의무감에 하는 것. 완전히 여러분 바깥에서 오는 것.

영어를 배워야 한다는 의무감이나 압박감완벽주의성향 때문에 스스로 비현실적인 기대로 몰아넣는다.

남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신경 쓰기 마련이라 제대로 공부 안 된다.

기계적으로 암기하고 단지 영어 지식만 외우는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으로 연결된다.

 

내재적 동기란 스스로가 배우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더보기

1. 자유의지
원해서 영어를 공부하고 즐기는 것억압이나 의무감은 없다. 더 성공적으로 영어를 배운다.

2. 자기성장이나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

지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통해 만족감을 느낍니다자존감 이나 자기 확신을 높여줍니다.

 

3. 사회적 관계망을 넓히는 것에서 동기를 얻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나가길 원합니다.

이것이 사회적 관계에 의한 동기부여이며 매우 효과적인 동기가 됩니다.

 

영어를 사랑하라고 말하는 건 아니다.

특별한 유형의 동기가 존재한다. 내적 동기와 유사한 외적 동기.

바로 개인적 효용의 동기이다. 영어를 사랑하진 않지만 꺼리진 않는 것이다.

영어를 공부나 직업적 성취를 위해 유용하고 중요한 것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직업적, 학업적 목표를 위한 중요한 도구로 여겨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므로 의무감이나 압박감도 없다.

다른 외재적 동기를 버리고 성취를 위한 도구로서의 효용적 동기를 가진다면 자유를 향한 첫 발을 내딛는 것이다.

이것이 지속된다면 나중에 진정한 내재적 동기로 진화할 수 있다.

이것이 자유를 향한 첫 단계이다.

 

자유를 찾는 두 번째 단계

목표를 설정하고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하고 자신감을 찾는 것.

 

1. finding your goals 목표 찾기

왜 영어를 배우냐? 완벽주의자의 태도와 목표는 버려라.

영어에 완벽해지고자 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실제적인 목적을 위해 배워야 한다. 압박감이나 의무감은 버려라.

영어를 하나의 훌륭한 도구로 받아들이세요.

유용하고 즐길만한 것으로 생각하세요.

 

2. Finding better Learning Strategies 더 나은 학습 전략 찾기

더 재미있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 두뇌 효율성을 증대 시킬 것입니다.

두뇌 효율성은 외국어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야 가능한 일이다.

공부에는 지름길이 없다하지만 당신 스스로 할 수 있다.

스스로 읽기를 해보는 것이다.

관심이 가거나 유용한 읽을 거리를 찾는 게 중요하다.

...더보기

첫번째, 집중적 읽기. 이해가 될 때까지 집중해서 읽는 것.

처음 읽을 때는 주제만 이해. 두 번째 읽을 때는 모르는 단어의 뜻을 맥락을 통해 추론해보는 것.

그래도 모르는 단어는 사전으로 찾아보세요. 그런 후 완벽한 이해를 위해 다시 또 읽는 겁니다.

 

두번째, 광범위한 읽기. 이것도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글을 많이 읽는 것. 모든 걸 이해하지 않더라도 많이 읽는 것.

맥락에서 어휘를 익히게 되므로 어휘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에 대한 두뇌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즐겁게 읽을 만한 글을 찾아보세요. 대중 잡지, 학술적인 글, 소설, 만화, 뉴스, 인기도서, 학술지 등. 가능한 한 많이 읽으시오.

인터넷 라디오, 영상물 등 미디어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세번째, 집중적인 듣기 연습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들은 걸 흉내 내 말하는 연습도 해야 합니다.

어휘력을 위해 지나치게 많이 암기하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직접 사용할 것 같거나 읽고 듣게 될 것 같은 어휘들을 공부하세요.

암기하는 것이 필요하면 효과적인 방법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기억술 같은 암기를 위한 방법이나 기술을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휘 공부를 위해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방법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시각적이고 심리적인 연관성을 이용해 기억을 도와주는 연관 단어 암기법 같은 게 있습니다.

영어로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의 두뇌는 효율성 증가를 위해 영어에 많이 노출 돼야 합니다. 

 

3. Finding Confidence 자신감 찾기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우선 영어 학원에 너무 많이 다니지 마십시오.

스스로 학습하세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세요.

당신이 좋아하는 공부거리를 찾고 스스로 혹은 친구들과 공부 하십시오.

당신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세요. 그래야 합니다.

여러분은 가르치면서 배우게 될 겁니다.

아이가 없다면 남의 아이도 좋습니다.

가르치면서 배울 수 있고 자신감도 키울 수 있습니다. 영어 발음이 콩글리쉬처럼 들려도 괜찮습니다.

아이들은 영어 미디어를 통해 정확한 발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제 될게 전혀 없습니다.

 

언어는 소통을 위한 도구이다.

지적이고 사회적인 성장을 위해서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부모의 사랑과 소통입니다.

영어책을 읽어주고 공부하는 법을 가르치세요.

가르치면서 당신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당신과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는 속박이 아니라 언어이며 도구입니다. 여러분의 목적에 맞게 배우고 사용하면 됩니다.

새로운 동기를 찾아 영어를 즐기며 잘하게 되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