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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경제용어] 호모나랜스

꿈소년 2008. 9. 25.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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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인터넷 상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공유하는 소위 ‘디지털 호모나랜스(Homonarrans·이야기하는 사람)’가 디지털시대의 주요 소비자로 떠올랐다는 연구가 나왔다.

제일기획은 24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본사에서 열린 ‘2008 디지털 리더스 포럼’을 통해 디지털시대를 맞아 ‘디지털 호모나랜스’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했다며 이들의 특징 및 이들과 소통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발표했다.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는 최근 2개월에 걸쳐 서울 등 수도권에 사는 15∼44세 남녀 600명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2008 신 디지털 소비자-디지털 호모나랜스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디지털 호모나랜스의 특징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는 탐험형 ▲동료 소비자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We Media)에서의 상품 정보를 이용 ▲디지털 공간에서 만난 다양한 이야기를 재조합해 자신의 이야기로 만드는 재가공자 ▲내가 이야기의 중심 등으로 정의했다. 이들은 인터넷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것이 자신을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등 온라인에서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를 표현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컨대 지난 8월 한 네티즌이 빙과류 빠삐코의 광고 노래에 당시 개봉한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의 노래를 합성해 만든 ‘빠삐놈’ UCC(사용자 손수 제작물)가 대표적이다. 당시 다른 네티즌들이 그 리듬과 어울리는 다양한 영상과 합성한 다른 수많은 ‘빠삐놈’ 패러디 UCC를 만들면서 빠삐놈 열풍이 전국을 강타했다. 빙과 빠삐코 제품도 출시 20년만에 유명해지면서 디지털시대의 소비자는 잊혀진 브랜드도 살려낸다는 평이 업계에서 나왔을 정도다.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홍지영 박사는 “아날로그 시대의 소비자가 기업들로부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일방적인 정보만 받아들였다면 디지털시대의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글, 사진, 동영상 등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생산해내고 공유하는 ‘디지털 호모나랜스’로 거듭났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전략도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항상 주시하면서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끝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열린’ 구조에서의 전달 방식을 이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