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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공부 방법] 책읽기의 기술 본문

일상다반사

[효과적인 공부 방법] 책읽기의 기술

꿈소년 2009. 2. 14.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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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읽기 기술   이 많은 것을 언제 다 읽지?" , "왜 이렇게 이해가 안될까?" , "책을 좀 빨리 읽을 수는 없을까?" , "읽은 책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는 없을까?"


  이런 고민은 항상 책을 접해야 하는 학생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은 문제지만 해결책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이런 질문들의 해답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독서? 그냥 책 펴놓고 읽으면 되는 것 아니에요?"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것은 마치 농사를 모르는 사람이 "그거 그냥 땅에 씨 뿌리면 되는 것 아닙니까?"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책을 읽는 목적은 최대한의 속도로 문장이나 단어를 '읽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뽑아내는 것입니다.

* 책 못 읽는 사람들의 법칙
01. 모든 단어를 다 읽어야한다 ???
  초등학생 수준에서의 독서라면 한 단어씩 꼼꼼히 읽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좀 더 많은 양의 책을 읽어야 하는 단계가 되면 이런방식으로는 쉽게 지치게 되고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그 문장이 전하고 있는 뜻을 이해하는 것이므로 별로 중요치 않은 단어까지 세심히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02. 한 번 읽는 것으로 충분하다.
  자신이 읽을 책의 배경지식이 충분하다면 한 번 읽는 것으로도 대부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과서나 참고서 혹은 전공서적의 경우라면 한 번 읽는 것으로는 충분한 이해가 되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진짜 공부는 한 번 읽은 책을 다시 보며 이해하지 못한 말이나 내용을 되새길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03. 건너뛰거나 너무 빨리 읽으면 이해력이 떨어진다.
  많은 사람들은 빨리 읽으면 이해력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지만, 연구결과에 의하면 독서 속도와 이해력간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중요한 개념들을 파악하며 읽는 것입니다. 읽는 목적(무엇이 핵심적인 주제인가)에 집중한다면 속도와 이해력이 함께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필요한 개념과 사실들을 잡아내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04. 빨리 읽지 못하는 것은 눈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빨리 읽지 못하는 것은 눈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가까이 책을 읽게 되면, 한 번에 살필 수 있는 글자들의 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30cm 정도는 거리를 두고 읽는 것이 시력도 보호하고 책도 효과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효과적인 책읽기 : PQ3R

  책은 잘 읽는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책을 보자마자 펼쳐들고 열심히 읽는 것일까요? 준비 운동 없이 운동을 하면 탈이 날 수 있듯이, 책읽기 역시 준비 운동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읽을 수 없습니다.

  책을 읽기 전-읽는 동안-읽고 난 후에 따라 각각 책을 읽는 방법이 있는데, 심리학자들을 그 방법을 PQ3R이라고 부릅니다.

이제부터는 PQ3R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책에 따라서는 PQ5R로도 나옵니다)

01. P(Preview)
  • 책을 읽기 전, “이 책을 왜 읽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 머리말을 읽어봄으로써 지은이가 왜 이 책을 썼는지 파악한다.
  • 제목, 차례, 요약 등을 먼저 훑어보면서, 전반적인 책 내용을 개관한다.

  • 02. Q(Question)
  • 제목, 차례, 요약 등에 뜻을 모르는 단어가 있는지 살펴본다.
  •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나만의 표시를 한다.
  • 훑어보기를 하면서 스스로 “의문점” 을 만들어 본다.

    03. R(Read)
  • 전체적인 뜻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책을 읽는다.
  • 글자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사진 자료도 보면서, 본 내용과 관련지어 본다.
  • 핵심단어를 찾아 나만의 표시를 한다.
  • 핵심단어들을 연결하여 핵심문장(주제)를 만든다.
  • 스스로 만든 의문점의 답을 찾아본다.

    04. R(Recite)
  • 책을 덮는다.
  • 방금 전에 읽었던 내용을 머리 속에 떠올려본다.
  • 머리 속에 떠오르는 내용을 말해 본다(=암송).
  • 떠오르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만 책에서 확인한다.
  • 다시 책을 덮고 전체 내용을 암송해본다.

    05 R(Record)
  • 읽은 내용을 모두 기억할 수 없으므로 기록한다.
  • 기록을 할 때는 핵심 단어 정리와 주요 내용을 정리를 구분해서 한다.